별점 ★★★★☆
: 콘텐츠를 기반으로 마케팅과 사업을 실행하는 방법의 기초가 잘 적혀있다. 이 책을 가이드라인으로 잡고, 블로그나 유튜브를 시작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세 줄 요약:
광고를 위한 것이 아닌, 진정으로 소비자를 위한
질 좋은 콘텐트를 규칙적으로 꾸준히 만들자.
내 콘텐츠 구독자들이 나의 소비자가 되어줄것이다.
느려보여도 그것이 가장 빠르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부자가될 수 있는 방법이다.
목차
콘텐츠 해킹
책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인 '콘텐츠 해킹'은
'콘텐츠 마케팅 + 그로스 해킹'이다.
먼저,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로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다.
'잠재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발행하여 구독자를 만들고 그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발전된 상품을 만들고 판매하여 유료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안정적인 매출을 일으키는 마케팅 방식'으로 저자는 정의한다.
그로스 해킹은 '기존 상식을 넘어서 더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콘텐츠 해킹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더 적은 비용을 들이면서 더 많은 팬을 만들어 수익을 내는 방법'이라 정의되겠다.
콘텐츠 상위노출전략: 정도(正道)를 걷자
콘텐츠는 '정기적'으로, '장기간' 발행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위 룰을 지키기위해 지속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한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된 콘텐츠를 계속 발행하라고 한다.
네이버, 구글 등의 플랫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일관된 글을 올리는 블로그, 좋은 글이 담긴 블로그가 상위노출될 때 자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네이버와 구글은 그런 좋은 글들이 쌓인 블로그를 상위노출시킬 것이다.
그렇다면 상위노출, 그리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블로그가 되기 위한 질문에는,
알고리즘을 분석하거나 잡기술을 부리는 것보다도
'오래', '규칙적으로', '공통된 주제를 가진', '고품질의 좋은 글'을 쓰는 것이 답이되겠다.
근데 참,,, 이 '꾸준히'가 가장 어렵지..ㅠㅠ
콘텐츠 끊임없이 만드는 방법
첫 번째는 한 마디로 하면
'해야할 일을 아주 작은 스몰스텝으로 나누고, 이 스몰스텝을 오지게 밟아라.'가 되겠다.
이것은 비단 블로그 글쓰기나 유튜브 영상제작뿐만이 아니라 모든 일에 적용가능한 일인 것 같다.
두 번째는 내가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다.
돈이 되는 것도 좋고 다 좋지만,
나의 관심사가 아니면 꾸준히 글을 쓰기가 너무 어려울 것이다.
상대를 고객으로 만드는 6단계 모델
-
이 외에도 유튜브에 대한 내용, 아이템 차별화 방법, 이메일 마케팅 방법과 저자의 아내 분이 육아를 하면서 1억 매출의 사업을 성공한 사례가 책에 담겨있다.
그리고 저자가 온라인 사업에서 중요시하는 마인드셋이 마지막 PART6에 담겨 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도 굉장히 인상깊었다.
저자는 근 10년을 출퇴근 없는 삶을 살고 있다.
가족들과의 시간을 중요시하기때문에 어떻게하면 충분한 돈을 벌면서 가족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이다.
세상만사, 모든 일에는 찾아보면 답이 있고 방법이 다 있는 것 같다.
∇ 다음 글 보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