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

영화 <기생충> 줄거리 및 평가 등장인물 해외반응

by 여기hear 2023. 3. 28.
반응형

영화 기생충 (Parasite)

범죄 스릴러 영화 <기생충> 줄거리 및 평가

여러 사업에 도전했다 실패한 아버지 김기택(송강호), 해머던지기 선수 출신 어머니 박충숙(장혜진), 명문대에 가고 싶은 4수생 장남 김기우(최우식), 미대 지망생 장녀 김기정(박소담) 이 백수 네 가족은 반지하 집에서 살아간다. 네 가족은 이웃들에게 무료 와이파이를 빌리고, 피자박스를 접어 생계를 유지한다. 어느 날 기우의 친구 명문대생 민혁(박서준)이 집으로 찾아와 유학을 가는 자기 대신 과외를 맡아달라고 기우에게 부탁한다. 민혁이 수업을 맡았던 사람은 박다혜(정지소)인데, 굉장한 부잣집의 딸이다. 다혜의 아버지 박동익(이선균)은 글로벌 IT기업의 CEO이다. 그렇게 연세대학교 재학위조증명서를 가지고 과외를 시작하게 된다. 다혜 시범과외를 위해 집에 방문했다가 다혜의 남동생 다송(정현준)이를 보고, 문득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기정이를 '제시카'라는 명문대 출신 미술 선생님으로 속여 아이들의 어머니 최연교(조여정)에게 소개한다. 그렇게 기정도 다송이의 과외 선생님으로 그 집에 들어가게 되고, 술수를 이용해 동익의 운전기사로 아버지 기택을, 집안의 가정부로 어머니 충숙을 들인다. 그렇게 동익의 집에서 온 가족이 기생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해고당했던 문광이 돌아와 집안에 있던 지하 방공호를 보여주는데, 그곳에는 이미 문광의 남편이 기생하고 있었다. 그리고 점점 영화는 불안한 결말을 향해 달려간다. 기생충은 한국 영화 역대 매출액 1위를 달성했고, 세계 3대 영화제 수상작 최초로 국내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수많은 상을 수상하고, 오스카의 새 역사를 썼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리지널리티, 빈부격차에 의한 희비극적 갈등에 관한 메세지를 디테일한 촬영을 통해 담아내었고, 미장센과 잘 짜인 각본이 호평을 받았다.

 

캐릭터 정보 (등장인물)

아버지 김기택(송강호)은 허당끼 있고, 웃기면서도 슬픈 캐릭터이다. 범죄를 저지르는 아들과 딸을 혼내지 않으며, 한편으로는 자신이 일자리를 뺏은 윤 기사를 걱정해 주지만 자기합리화 하는 이중적 인물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느긋하고 늘어지는 인물이다. 어머니 박충숙(장혜진)은 전직 해머던지기 선수이다. 전국체전에서 은메달을 딴 경력이 있지만, 현재는 은퇴하고, 특별한 직업 없이 가족들과 함께 아르바이트를 통해 삶을 연명하고 있다. 범죄에 대한 의식이 거의 없는 인물이며, 윤리성과 도덕성이 결여된 인물이다. 둘의 아들, 첫째 기우(최우식)는 수능을 4번 쳤지만,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하지 못했다. 신분 상승의 욕망을 갖고 있고, 집안을 일으킬 뻔 했다가 결국 자기 손으로 파멸로 몰고간다. 걱정이 많은 인물이고, 이 영화의 시작과 끝을 장식한다. 기우의 여동생 기정(박소담)은 미술대학을 준비했지만 불합격 후 백수 신세다. 오빠 기우와 이웃집 와이파이를 훔쳐 쓴다. 포토샵 등 이미지 툴 이용에 능숙하며, 얕은 지식을 대단한 것처럼 부풀리고, 다른 사람을 휘어잡는 능력이 탁월하다. 꽤 아름다운 외면을 가진 설정으로 나온다. 기우는 부모님에게 깍듯하게 존댓말을 쓰는 반면, 기정은 반말을 하고, 가족들 앞엣도 욕설과 막말을 서슴치 않는다. 박동익(이선균)은 세계적인 IT기업 CEO로 엄청난 부자 사업가이다. 최연교(조여정)는 좋게 말하면 착하고 나쁘게 말하면 단순하고 순진해서 기택 가족의 사기극에 속아넘어간다. 국문광(이정은)은 박동익 사장 일가에서 일하던 입주 가정부였으나, 기택 가족의 술수에 넘어가 해고된다.

 

해외반응

1) 계층 문제와 비극적인 결말을 완벽하게 풀어냈다.

2) 내가 본 것 중 가장 미친 영화이다. 코미디 영화이자 스릴러 영화이고, 드라마이자 호러, 비극 영화이다.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낸다.

3) 걸작 중의 걸작이다. 계층의 차이에서 오는 위치 차이를 계단을 통해 비유한 것이 아주 뛰어나다.

4) 가정부가 벨을 누르고 지하실로 달려가는 장면에서 이 영화가 어두워지기 시작한다.

5) 처음 영화를 보기 시작했을 때, 반 정도 보고 멈출 줄 알았다. 하지만 영화는 점점 흥미로워졌다. 웃긴 장면에서 점점 어둡고 무서운 장면으로 바뀌었다.

6) 이 영화가 나에게 미친 영향은 경외롭다. 이것은 단순히 영화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마주하고 있는 현실이다.

반응형

댓글